전시장소: 국립고궁박물관
전시기간: 2014년 5월 13일 ~ 8월 3일
자주독립의 꿈
대한제국의 국새,
60여년 만에 돌아왔다
Aspirations for Independence :
National Seal of the Korean Empire,
60 -Year Journey Back Home
조선왕조 500여년, 그리고 그 뒤를 이은 황제국인 대한제국의 13년 간 왕과 황제를 위해 수많은 인장印章이 만들어졌다. 이 중 국가의례에 사용되었던 어보御寶와 왕실과 국가의 업무에 사용했던 국새國璽가 가장 대표적인 인장이다. 이들 인장은 왕권과 국가적 존엄을 의미하는 것이었으므로 제작에서 관리까지 엄격한 법식에 따라 이루어졌다.
그러나 대한제국이 한일 강제병합에 따라 역사 속으로 사라졌고, 이어 한국전쟁을 겪으면서 수많은 문화재가 국외로 불법 반출되는 와중에 이들 인장의 일부도 같은 운명을 겪어야 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이처럼 한국전쟁 시기 덕수궁에서 미국으로 반출된 후 환수된 대한제국의 국새와 조선왕실의 인장 등 9과를 공개하게 되었다.
이번에 환수・공개되는 인장은 고종이 대한제국을 선포한 후 만든 국새 ‘황제지보皇帝之寶’, 순종이 고종에게 존호를 올리면서 만든 어보 ‘수강태황제보壽康太皇帝寶’ 등 대한제국 황실과 조선왕실의 인장으로, 대한제국 시기 황제국으로서의 위엄을 널리 알리고 자주적인 국가를 세우고자 노력했던 당시의 노력이 담겨 있는 귀중한 우리의 문화유산이다.
이는 대한민국 문화재청과 미국 국토안보수사국(HSI)의 공조 끝에 2013년 압수한 것으로, 문화재청 등 정부기관과 양국 국회의원, 국내외 민간단체 등의 노력으로 당초 계획보다 2개월 정도 앞당겨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한국방문 일정에 맞추어 지난 2014년 4월 25일 박근혜 대통령에게 인계되었다.
이번 전시가 격동의 시기에 불행하게도 불법 반출되었지만 한・미 양국 정부의 공조를 통해 고국으로 돌아오게 된 우리 문화재의 가치와 의미를 마음 깊이 새길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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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왕조 시대에는 국왕이 중국 황제로부터 책봉을 받을 때 임명장인 고명誥命과 함께 <조선국왕지인朝鮮國王之印>을 수여받아 이를 중국과의 외교문서에 사용하였고 즉위식에서 후계왕에게 승계하였다. 또한 일본과의 외교 실무에는 <위정이덕爲政以德>을 사용하였으며, 책봉 등의 업무에는 <국왕행보國王行寶> 등의 국새도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대한제국 선포 이후에는 자주국으로서 <황제지보皇帝之寶> 등 국새를 직접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이러한 국새는 황제국으로서의 위상에 걸맞게 손잡이를 용 모양으로 제작하였다.
교명敎命・교서敎書・교지敎旨에 사용한 국새다. 황제국임을 천명한 대한제국 선포 이후부터 국새로 사용된 황제지보는
훈기(勳記; 훈장서훈 사유)와 친임관칙지(親任官勅旨; 국왕이 직접 임명하던 관직)용으로 제작됐다.
조선시대 국왕의 명령서인 유서諭書에 날인하여 사용한 인장이다. 유서지보는 세종 대부터 고종 대까지 사용됐으며, 대한제국 시대에는 칙명지보勅命之寶로 바뀌었다.
준명지보는 세자시강원 관원의 교지에 사용한 국새로 1889년(고종 26)부터 사용됐다. 이와 유사한 국새로 ‘흠문지보欽文之寶’·‘명덕지보明德之寶’·‘광운지보廣運之寶’ 등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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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중 의례용 어보는 국왕, 왕비, 왕세자, 왕세자빈 등을 해당 지위에 임명하고, 왕의 공덕을 찬양하거나 그 통치를 종합・재평가하는 의식에 사용되었다. 여기에는 책봉호冊封號, 시호諡號, 존호尊號, 묘호廟號와 같은 존귀한 이름을 새겼는데, 이러한 어보는 사후 종묘宗廟신실神室에 신위神位와 함께 모셨다.
어보는 최상 품질의 옥玉이나 금으로 만들고 아름다운 용이나 거북 모양 손잡이를 갖춤으로써 단순한 인장을 넘어 예술품으로도 손색이 없다.
1907년(융희 원년) 순종황제 (1874~1926년)가 고종황제(1852~1919년)에게 ‘수강壽康’이란 존호를 올리면서 제작한 어보御寶다.
8각의 측면에는 주역周易의 팔괘八卦를 새겼는데, 이와 같은 어보는 조선왕조와 대한제국을 통틀어 희귀한 형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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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고궁박물관 홈페이지에서 옮김)
한 · 미 정상회담을 통해 반환된 대한제국 국새 등 인장 9과를 공개하는 특별전이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열리고 있다.
전시장 안을 들어서니 장엄한 모습으로 우리를 반겨주는 것 같아 숙연해졌다.
국새와 인장 한 점 한 점은 도획의 힘찬 기운 속에 섬세하고 아름다움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어 현재에 새겨진 작품이라 해도 지나치지 않을 정도로 살아 숨쉬는 느낌이다.
옆 전시실에서 궁체로 쓴 (의대목록衣帶目錄 1932년)이 전시되어 있어 사진에 담았다.
[왕실에서 영친왕비일가에서 내린 의대목록으로 의복 및 그와 관련된 장신구 목록을 한글로 적어 놓은 것이다. 말미에는 "소화칠년십이월"이라고 기록되어 있어 1932년 12월에 작성된 것임을 알 수 있다.](전시품에 쓰여진 설명문을 옮김)
노랑색은 옷감목록, 분홍색은 명성황후 가례시 비녀목록(보잠발기寶簪發記)
한벗선생님은 고궁박물관에 오시면서 통과하셨대요~
그런데 또 관람을 마치고 돌아가는 길에도 고운선생님과 함께 통과~
(사실은 사진 찍기 위해서였죵 ㅎ ㅎ)
부디 만수무강~ 불로장생하소서 두 배로!!~
이 석문을 통과하면 만수무강과 불로장생한다고 하는 창덕궁의 불로문을 모방하여
제작하였답니다~
오랫만에 만나 서외구서書外求書를 위해 자외공부字外功夫 하고 행복하게
헤어졌답니다^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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